지속가능한 포장 포장폐기물 줄이디

포장이란 무엇인가?   |   지속가능포장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제도소개 > 포장이란 무엇인가?

포장이란?

포장이란 용어의 영문표기는 packaging입니다.

포장이라고 하면 단순히 채우다, 넣다, 묶다, 감싸다, 둘둘감다, 보호하다 등의 의미만 생각하기 쉬우나, 포장은 시대와 더불어서 그 역할, 기능 목적이 변해왔기 때문에 현대 포장의 의미는 단순히 물건을 싼다는 의미만을 포함하는 것은 아닙니다. 포장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상품이미지를 상승시키거나 구매를 유도하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등 포장의 역할이 변해감에 따라 그 의미 또한 변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단순히 물건을 싼다고 하는 것은 packing이고 싼 물건을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으로 만드는 것이 packaging이라고 합니다.

packing + value → packaging

packing + value = packaging
KS에 의한 포장의 정의는 물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합니다.

포장의 기능

기본기능

내용물의 보호 내용제품이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의 손에 들어가기까지의 수송·보관·하역·취급·배송의 도중에 생기는 여러 가지의 장해나 위난으로부터 내용제품의 품질저하를 방지하고 보호, 보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
취급에의 편의성 제품이 수송·보관·하역·판매·소비의 도중 여러 가지 취급의 편리를 위하여 실시되는 것.
정보의 제공 생산자·내용물 등에 관한 갖가지 정보의 전달 표시.

새로운 기능

판매 촉진 내용제품을 차별화 시키면서 상품 이미지의 상승효과를 기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충동을 일으키게 하는 것.
환경친화성 공익성과 함께 환경 친화적 포장을 추구.
유통의 합리화 상품코스트와 유통코스트 즉 물류 Total cost를 절감.

포장의 발자취

포장은 인류의 발생과 함께 생활의 지혜로서 생겨났고 인간이 자연환경 조건에 적절하게 순응하며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면서 생활필수품만의 개발을 촉진시키고 개선시켜 왔습니다. 우리나라도 생활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볏짚을 이용하여 계란꾸러미 쌀가마니 등을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천을 이용한 보자기도 포장용도로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였습니다. 옹기, 도기, 도자기, 대나무, 종이 등이 또한 그러한 형태입니다.

기원전 3000년 전

  • 나일강변에 자란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로 완종에 바치는 선선물의 "포장지"로 사용
  • 메소포타미아에서 용기에 넣은 향수 사용
  • 이집트인이 주형과 중공성형된 유리병이나, 쟈를 사용
  • 중국에서도 도기가 왕후 귀족의 사이에 사용

기원전 530년 전

  • 그리스인은 페르시아전쟁 중에 포장과 수송에 대하여 많은 문제로 고민하다가, 토기(흙항아리)에 포도주를 넣어 그리스나 페니키아로부터 이집트에 수입하고, 다시 이집트의 각 성주는 그 토기를 모아서 물을 가득 채워 사막지대로 보냈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재사용 용기의 시작

기원전 100년 전

  • 시돈(sidon 페니키아시대 시리아의 항구)에서 中空型의 유리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람이 입으로 부는 파이프 사용
  • 나무상자, 나무재료통 등도 소아시아에서 이때 사용

300년

  • 중국·동남아시아 제국에서 대(竹)를 원료로 대나무통이 사용되고, 로마사회에서는 유리제품이 포장용기로 이용
  • 음료수용 가죽포대 출현
  • (372년) 중국의 제지기술이 한국에 전파

중세이후

  • 르네상스, 산업 혁명기를 거치고 각처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20세기를 지나면서 포장 약진의 시대로 나아갔습니다. 그간 많은 사회와 문화 그리고 과학의 발명, 개발의 과정을 거쳐 나아가고 있음.

포장폐기물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조업체

  • 상품은 적정한 크기로 포장하고 여러번 포장하지 않도록 제조합시다.
  •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재질의 포장재를 사용합시다.
  • 리필제품을 생산합시다.

매장

  • 과대포장된 상품을 진열하거나 판매하지 맙시다.
  • 포장된 상품을 다시 포장하여 판매하지 맙시다.
  • 포장재를 벗기고 가져가는 고객을 위하여 포장재 수거함을 비치합시다.
  • 수거된 포장재는 재활용업체에 보내 재활용 되도록 합시다.

가정

  • 과대포장된 상품을 구입하지 맙시다.
  • 포장된 상품을 다시 포장하지 맙시다.
  • 포장재는 곱게 뜯어 재사용 합시다.
  • 포장재를 재질별로 분리배출하여 최대한 재활용 되도록 합시다.

용어정리

포장재질 및 포장방법 측정시 사용하는 용어

단위제품 1회 이상 포장한 최소 판매단위의 제품
종합제품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최소 판매단위 제품을 2개 이상 함께 포장한 제품
포장용적 포장상자, 병, 캔, 등 포장용기 안치수인 길이, 폭, 높이를 실측한 용적
제품체적 제품이 차지하는 체적(제품이 부득이하게 차지하는 가상체적을 포함한다)으로서 제품의 둘레에 외접하는 최소한의 직육면체 또는 정육면체의 체적(액상 및 분말제품의 경우에는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필요공간용적 제품 개개의 보호와 고정 등을 위해 필요한 공간용적으로서 제품의 보호와 완충을 위하여 허용하는 일정한 가상의 공간
포장공간용적 포장용적에서 제품체적 및 필요공간용적을 공제한 부분의 용적
포장공간비율 포장용적에 대한 포장공간용적의 백분율

포장공간비율(%) = {{포장용적(C) - [제품체적(V) + 필요공간용적(V')]} / 포장용적(C)} X 100

포장공간비율(%) = {{포장용적(C) - [제품체적(V) + 필요공간용적(V')]} / 포장용적(C)} X 100
포장용기(또는 상자) 두께 포장용기(또는 상자)의 안쪽과 바깥쪽 사이의 두께
포장횟수 포장용기에 담거나 포장재로 씌운 횟수
접합(라미네이션) 지지체의 기능을 강화하거나 개선할 목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부가할 목적으로 2종류 이상의 필름 또는 지지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맞붙이는 것
수축포장 물품을 1개 또는 여러 개로 합하여 수축필름을 덮고, 이것을 가열수축시켜 물품을 고정유지하는 포장방법
도포(코팅) 금속, 직물, 종이 등의 편면 또는 양면을 공기·물·약품 등으로부터 보호가기 위하여 캘린더링·압축·담금(디핑)·분사(스프레이)·칠 등의 가공방법에 의하여 물체의 표면을 도료, 피복하는 것

포장분류

포장
(packaging)
물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에서 그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시행하는 기술 또는 시행한 상태.
단위포장
(item packaging)
물품 개개의 포장으로 물품의 상품 가치 를 높이기 위해 또는 물품 개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시행하는 기술 또는 시행한 상태. 상품으로서 표시 등 정보전달의 매체로 할 수도 있다.
공업포장
(industrial packaging)
물품을 수송, 보관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시행하는 포장의 총칭. 상업포장에 대응되는 용어
상업포장
(commercial packaging)
소매를 주로 하는 상거래에 상품의 일부로서 또는 상품을 정리하여 취급하기 위해 시행하는 포장, 공업포장에 대응되는 용어.
수송포장
(transport packaging, shipping packaging)
수송을 목적으로서 물품에 시행하는 포장. 공업포장과 동의어로 사용할 수도 있다.
소비자 포장
(consumer packaging)
물품 등에 대하여 소비자의 댁까지 전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포장.
업무용 포장
(institutional packaging)
각종 사업소(학교, 병원, 호텔, 식당 등)에 다량으로 또한, 계속적으로 공급하는 물품을 대형 단위로 포장하는 것.
베일 포장
(baling)
생사, 견포, 종이, 금속 스크랩 등 부피가 커지는 물품을 어느 정도 압축하면서 포장재료로 덮고, 다시 결속재료로 견고하게 보강하는 기술 또는 그 상태.
집합 포장
(assembly packaging)
여러 개의 물품, 단위포장 또는 포장화물을 하나의 대형 화물로 유닛화하여 기계에 의해 취급이 용이하도록 한 포장을 말한다.
프리패키지
(prepackaging)
각종 식품 등을 플라스틱 필름, 용기 등으로 포장한 것으로서, 물품의 보호와 포장 물품의 가치 향상을 목적으로 한 포장.
적정 포장
(appropriate packaging)
합리적이면서 공정한 포장. 수송 포장에서는 유통과정에서의 진동, 충격, 압축, 수분, 온·습도 등에 의해 물품의 가치, 상태의 저하를 가져오지 않은 유통실태에 적응한 포장. 소비자 포장에서는 과대, 과잉 포장, 속임 포장 등을 시정하고, 동시에 결함 포장을 없애기 위해 보호성, 안전성, 단위, 표시, 용적, 포장비, 폐기물 처리성 등에 대하여도 적절한 포장.
유연 포장
(flexible packaging)
종이, 플라스틱 필름, 알루미늄 박, 천 등의 유연성이 풍부한 재료로 구성된 포장.
필로 타입 포장
(pillow type packaging)
작은 자루 포장형식의 일종으로, 포장 재료 세로의 중앙부를 서로 붙여서 상하단을 열접착시킨 포장.
스트립 포장
(strip packaging)
정체, 캡슐과 같은 소형의 물품을 1개 또는 여러 개씩 2매의 포장 재료 사이에 끼워넣어, 그 둘레를 열접착한 포장 방법. 포장 재료에는 기밀성이 높고 또한, 열봉함할 수 있는 것이 사용된다.
무균 포장
(aseptic packaging)
미리 무균 상태로 해놓은 식품, 의약품 등을 무균화된 환경 하에서 감균 완료한 포장재로 무균 상태로 포장하는 방법. 우유, 유음료, 과즙음료, 식육 가공품, 의약품 등에 적용되고 있다.

포장방법

스킨팩
(skin packaging)
통기성을 가진 종이, 판지, 플라스틱 필름 등의 베이스 시트 상에 물품을 놓고, 그 위에 플라스틱 필름을 덮어서 열을 가하여 베이스 시트를 통해 감압 탈기함으로써 플라스틱 필름을 물품에 강하게 접착시키는 동시에 주변부를 고정한 포장.
블리스터 팩
(blister packaging)
플라스틱 시트를 가열 성형하여 1개 또는 여러 개의 오목부를 만들어 그 안에 물품을 넣고 개구부를 종이, 판지, 플라스틱 필름 또는 시트, 알루미늄 박 등으로 덮고 주변부를 기재에 접착한 포장. 특히 알루미늄 박 등의 압출성이 좋은 재료를 사용한 경우 PTP 포장(press through packaging)이라 한다.
파우치
(pouch)
자루의 일종으로 비교적 소형인 것.
유연포장 종이, 플라스틱 필름, 알루미늄 박, 천 등의 유연성이 풍부한 재료로 구성된 포장
수축 포장
(shrink packaging)
물품을 1개 또는 여러 개로 합하여 수축 필름으로 덮고, 이것을 가열 수축시켜 물품을 강하게 고정 유지하는 포장 방법.
진공포장
(vacuum packaging)
밀봉 포장 중에서 공기를 흡인 배기하여 물품의 변질 등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포장 방법.
열봉함
(heat seal)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필름, 시트 등을 열접합하는 기법. 봉함 방식에는 열판에 의한 직접 봉함, 순간 강전류를 흘리는 임펄스 봉함, 고주파 봉함, 초음파 봉함 등이 있다.

포장재료

종이
(paper)
식물섬유 기타 섬유를 조합하여 교착시켜 제조한 것(KS M 7071 참조).
골판지
(corrugated fibreboard, corrugated board)
파도모양으로 성형한 골심지의 편면 또는 양면에 라이너를 붙인 것. 편면 골판지, 양면 골판지, 2중양면 골판지, 3중 골판지가 있다. 또 용도에 따라 단위 포장용, 내부 포장용, 외부 포장용 골판지로 분류한다. (KS A 1502참조)
몰드 펄프
(molded pulp)
펄프 또는 낡은 종이를 주원료로하여 성형, 건조한 것. 트레이, 완충재 등에 사용된다.
수축 필름
(shrink film)
플라스틱을 연화점보다 조금 낮은 온도로 1방향 또는 가로·세로로 2방향에 연신, 냉각하여 만들고 재가열에 의해 수축하는 성질을 부여한 필름.
레토르트 파우치
(retort pouch)
내열성의 복합 필름으로 만들어진 봉투로 레토르트(고온, 고압의 살균 가마) 살균이 가능한 봉투.
발포 플라스틱
(cellular plastic)
단열재, 포장의 완충재 등으로서 사용되는 셀 구조를 가진 플라스틱
발포 폴리스티렌 페이퍼
(expanded polystyrene paper)
폴리스티렌을 발포시켜 시트모양으로 한 것. 열성형으로 가공하여 용기나 완충재로서 포장재에 사용한다. PSP로 약칭한다.
폴리에틸렌
(polyethylene)
에틸렌을 주체로하는 중합체. 밀도에 따라 저밀도 폴리에틸렌, 중밀도 폴리에틸렌, 고밀도 폴리에틸렌, 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 등이 있으며 PE로 약칭한다.
폴리프로필렌
(polypropylene)
프로필렌을 주체로 하는 중합체. 필름, 성형품, 섬유, 끈, 테이프 등으로 가공되며, PP로 약칭한다.
에틸렌 초산 비닐 수지
(EVA resin, ethlene-vinyl acetate copolymer)
에틸렌과 초산 비닐의 공중합체. 그것 자체로 필름 성형품에 사용되고, 또 기타의 플라스틱과 혼합하여 품질개량에 사용된다. EVA 수지라고도 한다.
폴리스틸렌
(polystyrene)
스틸렌 및 유도체를 주체로 하는 중합체. 성질에 따라 GP(일반용) 폴리스틸렌, HI(내충격성) 폴리스틸렌으로 구분되며, 주로 사출성형품 또는 시트로 가공된다. 또한, 발포 폴리스틸렌 페이퍼나 발포 성형 완충재의 원료로서 사용되며 PS로 약칭된다.
폴리염화비닐
(polyvinyl chloride)
염화비닐을 주체로 하는 중합체의 총칭. 필름, 시트 및 각종 성형품이 있고 가소제의 사용량에 따라 경질, 연질 제품으로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다. 염화비닐 수지라고도 하며 PVC로 약칭한다.
폴리염화비닐리덴(polyvinylidene) 염화비닐리덴을 주체로 하는 중합체. 주로 필름이나 코팅제로 사용된다. 염화비닐리덴 수지라고도 하며, PVDC로 약칭된다.